유튜브 쇼핑, 스마트 스토어 뛰어넘을까 ?

728x90
반응형

유튜브가 6월 30일 한국어판에 쇼핑 채널을 개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유튜브가 공식으로 쇼핑 채널을 운영하는 대상국가는 한국이 처음입니다. 
유튜브 쇼핑 채널에는 삼성전자,LG전자,배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등 3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윙을 이용하시던 셀러분들은 한시라도 빨리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유입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들은 구독자를 늘린 후 자신들의 개별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쇼핑, 혹은 유료광고포함 영상을 업로드하고 고정댓글과 커뮤니티에 제품링크를 달아 수익을 내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에서 공식 쇼핑 채널을 개설함에 따라 채널마다 라이브 커머스 및 쇼핑탭에서 자유롭게 판매활동을 시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과 사진으로 제품리뷰를 보는 것 보다, 분야별 유튜버들의 퀄리티높은 리뷰영상 하나가 더욱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 쇼핑은 혁신적이라는 반응이 대다수입니다.


 

1.네이버스마트스토어와 유튜브 쇼핑, 어떻게 다를까?

1-1.콘텐츠 제공방식

*유튜브 쇼핑: 유튜버들은 영상컨텐츠를 통해 제품 소개 및 정보 제공을 합니다. 시청자들은 자신들이 즐겨찾는, 혹은 분야별 유튜버의 의견과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한 더 실제적 정보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쇼핑몰의 한 형태로 수많은 기업이 활동중이지만, 부업으로 개인판매자들도 다수가 참여하여 다양한 종류의 판매를 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상품의 이미지, 설명, 가격등을 셀러가 제공하면, 고객들은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형식입니다.

 

1-2.상호작용 및 소통

*유튜브 쇼핑: 유튜브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유튜버와 시청자 간의 상호작용이 홈쇼핑 처럼 그 즉시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고, 댓글이나 직접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질문이나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주로 셀러들이 올려놓은 이미지, 설명, 가격등 제품정보를 확인하고 주문을 진행하는 형태이므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상호작용은 유튜브 쇼핑에 비해 매우 제한적입니다.

 

1-3.구매 경로

*유튜브 쇼핑: 유튜버는 영상 및 설명란,고정댓글에 제품링크를 남겨 소비자들이 링크를 클릭해 제품을 구매하는 형식이었으나, 유튜브에서 쇼핑 탭을 영상 아래와 채널 탭에 달아주면서 영상 밑부분 쇼핑 탭에 제품들이 등록되어 가시성 및 사이트 이동이 매우 간편해졌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자체적인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므로, 상품을 선택하고 주문 프로세스를 스마트스토어 내에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네이버페이와 연동되어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1-4.유명인 및 브랜드 연계

*유튜브 쇼핑: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 혹은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합니다. 이는 개인판매자가 많아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아야하는 스마트스토어와는 달리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인지도를 소비자가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뚜렷한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플랫폼 내에서 운영되며, 네이버 자체의 파급력 및 실적이 높은 판매자들의 인지도와 고객간 신뢰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판매자의 노출수가 결정되는 요인에는 제품의 신뢰성,인지도, 리뷰 및 평점 등이 있습니다.

 

 

2.유튜브 쇼핑, 시작하려면 어떻게 ?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만이 유튜브 쇼핑 및 커뮤니티 내 스토어나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토어를 유튜브에 연결하여 자신의 콘텐츠에서 제품을 홍보 및 추천하고, 영상물에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태그하며, 유튜브 분석에서 쇼핑분석을 확인하여 태그된 제품의 실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채널의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채널 구독자가 1,000명이 넘거나 또는 공식 아티스트 채널이어야 합니다.
*채널의 시청자층이 아동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채널에 아동용으로 설정된 동영상이 많지 않습니다.
*채널에 유튜브 채널 수익 창출 정책을 위반하는 동영상이 많지 않습니다.
*채널이 증오심 표현에 대한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받지 않았습니다.

자격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스토어를 연결하여 채널에서 쇼핑 기능을 사용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채널인 '고기남자' 님의 유튜브는 이미 쇼핑 탭이 개설이 되어있었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 탭 옆 '스토어' 탭이 생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탭 옆 '스토어'탭이 생긴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글의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이며, 개인적 홍보 및 광고가 아님을 밝힙니다.

위와 같이 영상내용과 맞는 제품들이 가시성좋게 한번에 나열되어 있고, 누르면 사이트로의 연결도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3.수익 구조

3-1 제품소개

유튜버가 제품 리뷰, 추천, 사용법 설명 등의 영상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후 자신의 경험,의견,권장 사항들을 포함해 업로드하여 시청자들에게 제공합니다.

 

3-2 제품링크제공

유튜버는 소개한 제품과 관련된 링크를 고정댓글 및 영상 설명란이나 콘텐츠 중간에 제공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제품 판매 사이트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3-3 구매 과정

시청자가 제품링크를 클릭해 판매사이트로 이동 후 ,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할 수 도 있고, 위 사진처럼 스토어 탭에 들어가 제품 종류와 가격들을 비교 후 구매도 가능합니다. 구매가 일어나면, 유튜버들에게 수수료가 떨어지는 방식입니다.

 

유튜브 쇼핑은 시청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실제 사용 경험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쇼핑의 결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시청자들은 유튜버의 의견이나 제안들을 영상으로 직접 보고 신뢰하며 해당 제품을 바로 구매하므로, 더 편리하고 신뢰성 있는 쇼핑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나 쿠팡판매자로  활동하시던 분들은 유튜브 쇼핑으로 넘어가냐 못넘어가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도 유튜브 채널이나 만들러 가야겠습니다  ㅎㅎ

 

 

728x90
반응형